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HRD, 이 세 가지를 자소서와 면접에서 강조하세요.
POSCO그룹 연수원 · HRD
10일 전
💬 멘티의 질문

교육상담전공으로 석사를 수료했습니다. 그런데 상담 쪽엔 취업하고 싶지 않고, HRD 직무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Tyler Callahan


교육상담전공이다 보니 HRD 직무 취업이 불가능한 것 같다는 생각에 마음이 복잡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부족한지, 실제 HRD 직무에선 어떤 경험을 가장 좋게 생각하는지, 이런 것들이 너무 궁금합니다.



-교원자격증

-학과, 강의실 조교 1년 3개월

- 국내 학술지 2편 게재

- 사범대학 학생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 효과 측정 보고서 작성

- 교육청 연구과제 참여

- 동아리 부스 기획 및 운영(학업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 Minuk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에 대해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HRD 현직자들마다 의견은 좀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현직자가 이 정도의 역량과 경험을 이야기할 거라 생각합니다. 크게 세 가지를 말씀드릴게요.


첫째는 기획력입니다. 

실무적으로 교육담당자들이 가장 공을 많이 들이고, 업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교육 ’기획’입니다. 임직원들의, 또 경영진의 니즈를 잘 분석해서 적합한 교육들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강사진을 섭외하고 교육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운영을 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모두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종의 PD와 같은 역할이라고 비유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연예인(강사)을 누구를 쓸 것인지도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시청자(교육생)들이 만족할 만한 콘텐츠(교육)이 될지를 교육 전-중-후를 모두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설계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학시절 교내활동이나 대외활동을 했을 때 (꼭 ‘교육’쪽이 아니더라도) 어떤 프로젝트를 맡아서 또는 어떤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직접 하나부터 열까지 기획을 해보고, 구성안을 짜보고 직접 운영하고 진행했던 과정들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꼭 어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때 자신은 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예를 들어, 분석력이 좋아서 전년도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고 무엇이 문제였는지 직접 작년 참여자들을 만나보거나 작년 기획자를 만나서 인터뷰도 해보면서 문제점을 해결해서 개선했다거나, 아니면 다른 유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직접 아이디어를 냈고 그게 결과적으로 어떤 효과를 가져왔었는지까지 직접 관여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둘째, 누군가를 변화시킨 경험입니다. 

포인트는 '변화'입니다. 기업교육에서의 본질은 대상자들의 직무역량이나 기본 소양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단순히 잘 가르치고 지식을 잘 전달하느냐의 차원이 아니라 현업에서 잘 활용되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를 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쓰실 때 교육을 잘 전달하는 행위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변화’ 시켰던 경험을 녹여내시면 좀 더 디테일하게 HRD 직무와 Fit이 맞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다른 글에서도 언급 드렸던 before & after 가 드러나는 스토리라인을 잡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원래 A였던 것을 내가 기획한 ~~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B로 바뀌었다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나면 딱입니다.


단순히 내가 기획한 프로그램이 잘 됐다 못 됐다, 뭐 대상을 수상을 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냈었다’에 포인트를 맞춰서 사례의 스토리를 잡아간다면 좋겠습니다.


©charlesdeluvio


셋째,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HRD 업무를 하는 사람은 사내에서 그 어떤 부서보다도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해야 할 일, 협력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심지어 단순히 사내 직원들, 타부서뿐 아니라 외부 강사를 섭외하는 과정에서는 강사와, 또 외부 교육 컨설팅업체 담당자의 소통, 교육을 진행할 땐 참여한 교육생들과의 소통까지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말 폭넓게 사람들과 많이 의견을 나누고 듣고 정리하는 행위가 많이 요구되는 포지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사례가 있다면 꼭 부각시켜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키워드가 다소 뻔하다면 '협업 능력', '의사결정 능력', '의견 조율 능력' 등으로 풀어서 쓰셔도 무난합니다.


가령, 의견이 잘 맞지 않는 부분들을 조율해나가서 합의했던 경험, 아니면 다수의 의견들을 들어가면서 프로젝트를 수정, 보완해나가며 완성도를 높였던 경험, 수행했던 업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원인 분석 등을 위해 직접 다수의 의견들을 물으러 다니고 그 의견들을 분석하고 선별하고 적용시켜 실행에 옮겼던 경험, 나(또는 팀)의 목표에 방향에 맞게끔 다른 구성원이나 대상을 설득하여 끝까지 이끌어나갔던 경험 등에서 구체적인 나만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원칙, 철학 등이 드러나면 좋을 것입니다.


학위 보다는 동기에 집중하세요

말씀하신 대로 석사 전공이 HRD와 딱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서 취업이 유리한 입장은 아니시긴 합니다. 석사 중에서도 교육학, 교육공학, 인적자원개발, 경영학(인사조직) 등이 더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요즘 추세가 꼭 석사를 우대하는 분위기는 아니고, 학부 때는 그래도 HRD와 일치할 수 있는 교육학을 전공하셨으니(저도 교육학을 전공) 학부시절의 경험을 많이 끄집어 내세요. 그럼에도 아마 다수의 인사담당자나 면접관들이 "HRD에 관심이 있었으면 석사를 그쪽으로 갔을 텐데 왜 교육상담으로 갔을까? HRD에 관심이 있던 건 맞긴 한 걸까? 그냥 막상 석사 갔는데 취업이 안될 것 같으니 묻지 마식 지원은 한 것은 아닐까"라는 의구심을 많이 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어떤 경험을 했냐 어떤 역량을 보유했냐보다는 질문자님께서는 '지원 동기'를 내가 어떻게 잡아야 할지에 훨씬 더 고민을 많이 하셔야겠다는 제언을 드립니다.


즉흥적인 이유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원래부터 HRD에도 관심이 많았고, 학교교육이 아니라 기업교육에서도 교육상담도 비즈니스 코칭 영역 등에서 HRD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연결고리를 만들어본다거나, 본인만의 진솔한 이유를 만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원하시는 방향에서 좋은 결과 거두시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구체적으로 HRD 담당자가 갖춰야 할 역량과 제가 준비해야 할 부분들을 짚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준비해 보겠습니다! 현직자가 해주시는 말씀이라 너무 든든합니다 .. 감사합니다!

Minuk 멘토
POSCO그룹 연수원 · HRD
인사/총무/노무
HRD/인재개발/교육 직무취업, 사범대취업
저스펙으로 정규직 공채에 여러번 합격할 수 있었던 취업(자소서/면접)노하우
취업반수, 직무고민, 이직고민 등 무엇이든 질문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사/총무/노무
5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