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직무은 사무직인가요? 현장직인가요?

Icon eye 1235
Icon comment 1 0


[멘티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무역학과 2학년 학생입니다. 저는 공부를 해오면서 물류 쪽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좀 아직까진 막연한지라.. 이쪽에서 어떤 직업군이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물류는 사무직과 현장에서 일하는 것 중에서 어디에 더 가까운지도 궁금합니다~


[물류직 현직자 멘토 답변]

안녕하세요, 이쪽 분야에 관심이 생겼다니, 반갑습니다.

물류, 더 나아가 SCM 분야는 정의하기에 따라서 업무 영역이 상당히 크게 차이나 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래 말씀드릴 내용은, 누군가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물류는 물건을 생산, 구매, 운송, 보관, 배송 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과정이라고 흔히들 이야기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1) 수요 예측

2) 생산 관리

3) 운송 및 배송 (국내/외)

4) 제품의 보관

정도로 볼 수 있을 겁니다. 수요 예측은 해당 제품이 얼마나 팔릴 것인지, 그 물건이 품절되지 않게 어느 정도의 양을 구매해서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지 등을 담당합니다. 유통 기한이 있는 제품들인데 팔리지도 않는 것들을 너무 오래 보관하고 있으면 해당 제품은 고스란히 회사의 비용으로 남게 되겠죠.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현금이 사용되었고, 그 현금이 다른 곳에 사용되지 못하고 재고로 남게 되면 문제가 됩니다) 수요 예측을 담당하는 부서는 어느 정도 SCM 이 정착된 회사에서는 Demand Planner 라는 타이틀을 가진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영업/마케팅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생산관리는 공장에서의 제품 생산/원자재 구매/생산 스케줄 관리 등의 업무가 포함됩니다. 요청 받은 제품을 약속한 시간에 약속한 수량만큼 약속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내야 하죠. 이를 위해서 공장이 구매해야 하는 원재료들을 관리해야 하고 (역시 재고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됩니다) 생산 스케줄을 조절해야 합니다.

운송 및 배송은 생산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곳에, 때로는 다른 나라로, 때로는 국내로 배송합니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을 싣고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떠한 루트를 통해서 배송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해외로 배송할 경우 수/출입에 따른 각종 법률 및 절차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의 보관은 창고 운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창고의 인원 및 장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관리 되는지, 제품을 포장해서 내보낼 경우 어떻게 해야 정확한 제품을 정확한 수량만큼 정확한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지, 제품의 입고/출고는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보면 물류는 현장직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보관은 창고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어떤 업무는 현장이 아닌 본사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많으며 창고 방문은 때때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본인이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말씀주세요.^^

 *본 콘텐츠는 잇다 사이트 내 취업고민Q&A로, 상업적 용도의 이용을 금지합니다


관련 멘토에게 질문해보세요

8월 잇다클래스 참여자 모집

* 현직자 직무 멘토링 : 영업, 마케팅, 인사, 공기업, 금융, IT
* 자소서·모의면접 : 자소서/이력서 1:1 클리닉
* 진행 지역 : 서초구, 중구, 성동구, 도봉구, 양천구

댓글작성

댓글 0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