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경영과 IT의 교집합, 어떤 진로로 연결할 수 있을까요?

궁금해요|이게 뭘까요
Icon eye 127
Icon comment 1 0

[멘티 배경] 

전공은 E비즈니스 입니다만, 경영학부 특성상 거의 모든 분야가 몰려있기 때문에 길을 잃고 헤매이기도 하고.. 

선례도 없고 저랑 비슷한 진로를 원하는 분들도 매우 소수입니다.. 

진로가 구체화되지 않아 제 자신에게도 동기부여가 잘 안되고있는 상황입니다.


[질문 내용] 

경영학과 IT의 교집합인 이 애매한 전공, 어떤 진로로 연결할 수 있을까요?


[답변 내용]

"E-business" 학과 전공이시라면 인문/IT의 중간즈음일듯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IT분야보다는 인문/상경분야 소양을 더 많이 배우실 듯 합니다.

그리고 IT쪽으로는 전산/컴퓨터/소프트웨어 전공자들을 상대하는 것은 어렵겠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IT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면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듯 합니다.

공대전공자들을 IT실력으로 이기는 것이 어렵다면 산업공학/경영학/비즈니스 분야로 필살기를 살려보세요.


저도 컴퓨터공학 전공에 MIS(경영정보학) 복수전공을 했었는데 이 두 가지가 접목이 잘 되는 듯 합니다.

제가 공부하던 십수년전에 비해서 지금은 더욱 더 그런 것 같고요...


* 예를 들어 빅데이터 비즈니스를 살펴보겠습니다.

Low Level에서는 Hadoop, MapReduce, R, SPSS, SAS, Spark, Storm등... 기술적 엔지니어들이 있고,

Middle Level에서는 통계학 지식을 기반으로 Low Level의 결과 데이터로 보고서를 도출하는 인력이 있고,

High Level에서는 통계의 목표를 제시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고 돈이 되는 비즈니스를 하는 마케터가 있습니다.

컴공과 출신에 빅데이터 전문가들은 주로 Low Level에 집중하여 실력을 쌓고 커리어패스를 잡아가는 반면에

상경/인문학도들은 기술적 소양은 참고수준으로 배우고 Middle/High Level을 목표로 합니다.

( 그런데 Low Level에만 시장이 넓은 면이 있어서 어려움이 있긴 하지요... )


하나의 예를 들었지만.. 하고 싶은 의견은

경영과 IT소양을 두루 갖추고 어필하면서 문을 두드릴 만한 곳이 두 군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대기업 SI업체 (Ex: 삼성SDS, LG CNS, SK C&C, 한화 S& 등) 입니다.

해당 기업은 대기업공채로 입사해야해서 문이 좁고 턱이 높지만 그러한 멀티플레이어를 원하기도 하므로

일단 입사시의 불이익은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에 어필하기도 좋고요.


두번째는 스타트업입니다.

아직 젊고 돌아서 갈 수 있는 여건이 된다는 가정하에...

4~5년 전부터 바람이 불고 있는 스타트업에 발을 담궈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소개이력을 보니 이미 한 번의 경험이 있으신 듯 한데, 제대로 된 스타트업을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겠지요.

스타트업은 인력이 부족하므로 경영/상경/기술/마케팅 기타등등 모든 것을 멀티로 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할만한 곳으로는...

로켓펀치 같은 사이트에 가시면 스타트업 기업들의 홍보를 비롯해 채용공고까지 나와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좋은 면만 바라본다면...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이 최초의 스타트업일 때 시작한 인력은

지금 대기업 못지 않은 영광을 누릴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큰 것이 분명하기에 경험을 쌓고 다음 기회를 또 얻는다는 생각도 있어야 겠습니다.

이 두가지 길을 사이에 두고

3학년/4학년을 보내면서 대기업은 기본적으로 목표를 하되

IT 트랜드와 스타트업의 흥망성쇠를 계속 눈여겨 보면서 주시할만한 기업이 있다면 뛰어들어 보십시오.

만약 학교와 병행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파트타입으로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IT쪽에 대한 기술습득에 에로사항이 있으실텐데요.

제가 듣기로 모든 대학생과 일반인들은 매년 일부금액의 국가보조금을 받고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주요 컴퓨터교육센터들에 문의하여 국가보조금 기반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한이음이라는 사이트에서는 대학생 프로젝트멘토링이 가능하니 그것도 꼭 활용해보시고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참고 사항

1. 위 글은 실제 멘토링 사례를 통해 함축적으로 각색한 내용입니다. 
   (실제 멘토링은 더 자세함을 알려드립니다) 
2. 해당 의견은 멘토의 개인의 의견입니다. 
   따라서 해당 사실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검토해주세요. 
3. 본 콘텐츠는 잇다 사이트 내 취업고민 Q&A로, 
   상업적 용도의 이용을 금지합니다.


현대모비스를 파헤치다! (멘토링, 공장견학)

● 멘토링: 5월 31일 (수)
● 공장투어: 6월 14일 (수)
● 모집대상: 현대모비스를 희망하는 취준생

댓글작성

댓글 0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