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일에 대해 왜는 있지만 어떻게가 없는거 같아요

Icon eye 71
Icon comment 1 2

저는 학부 때 까지는 예술가가 되어 아름답고 의미있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담아내야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어요. 단순하게 세상을 풍요롭고 새로운 감각을 선보이고 싶어 하며 대학교 생활을 보냈다고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그러나 잠시 외국에서 쉬는 동안 이미 예술가들은 많고 오히려 그것들을 재대로 구성해서 관람객에게 전달해주는 매개자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저는 진로를 예술기획자로 바꾼 뒤 한국에 와서 대학원에 진학 후 계속 미술관 쪽에 몸을 담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고 더 배워야 하는 부분이 크겠지만 직접 몸으로 부딧치며 나아가고는 있지만 하면 할 수록 이 분야와 저의 성향이 잘 맞는지 모르겠어요. 힘들다기 보다는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획자로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기획, 설계하고 구체적으로 실현방안과 그리고 그것을 문서화 하여 공유하는 등 등등이 필요한 실무자 인데, 뭔가 저는 미술관에서 근무하기 전에 너무 다른 방향을 전공하고 생각한 뒤 지금에 와서 급하게 배우면서 일하는 느낌이 듭니다. 그려다 보니 자꾸 실수만 늘고 일의 대한 자존감만 떨어집니다.


어찌보면 운이 좋게 얻은 일자리 일수도 있겠지요. 아직 구직활동하는 제 주변의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제가 너무 막연하게 생각하고 허황된 꿈으로 시작한 일인 걸까 하며 저의 부족함만 눈에 보입니다. 나름대로 글쓰기 책도 읽고, 자료를 확인해 보지만 매번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그것을 구체화 시키는 일에 필요한 부분에서 저의 부족함이 너무나 보입니다. 점점 나아지겠지 하는 건 너무 안일한 생각인 것 같고요. 퇴직하고 기획자 양성 교육이라도 들어야 하나 너무 고민입니다. 너무 기본적인 실무를 모르겠어서요.


어쩌다 보니 주저리 주저리 쓰고 있습니다. 아마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바로 실무에 들어가서 인 거겠죠?

이 일을 왜 하는지는 있지만 어떻게 하면 되는지가 없다는게 스스로에게 너무 속상해서 적어 봅니다.



관련 멘토에게 질문해보세요

디자인/예술
여성복 드랜드 디자이너
여성복 디자이너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조언, 패션업계 막내생활
디자인/예술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랜서
그림책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인/예술
작곡, 편곡, 프로듀싱 / 재즈힙합, 힙합 등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음악을 막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조언
디자인/예술
그림, 예술, 디자인
개인사업, 프리랜서
디자인/예술
제품 디자이너에 대한 직업 및 실무현황, 안경 디자이너 직업 및 실무현황
제품 디자이너 진로 상담
디자인/예술
애니메이터 직무 소개
미국 미술대학원 준비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디자인/예술
소설가, 증권사 편집위원
삶의 기로에서 갖는 각종 고민
디자인/예술
디자인 직무 소개 및 멘토링
해외 디자인분야 취업과 관련된 내용
디자인/예술
기업경영
경영,경제,디자이너, 예술계열 진로 상담
디자인/예술
건축설계/인테리어디자인
건축사/디자인너
디자인/예술
유아용품디자이너2년, 세부해외취업1년, 브랜드디자인에이전시1년
디자인 학과고민 및 디자인 진로찾기
디자인/예술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예술
로고디자인 관련 직무 / 디자인 계획수립과 진행, 결과보고 / 일러스트작업 / 컬러디자인 관련 문의, 브랜드 컨셉 컨설팅
프리랜서, 해외취업,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디자인/예술
디자인 직군 관련 취업 고민
취업에 필요한 Personal Brand 구축 방법
디자인/예술
아트디렉터, 디자이너, 시각디자인
디자인 전공자를 위한 진로설정
디자인/예술
가구(의자)디자인
디자이너로서 사회에 공헌하고 싶은 사람들
디자인/예술
모션그래픽디자인 구직준비 과정, 실무에서 하는 일,경험 공유
미술 비전공자가 미대로 편입하기
디자인/예술
브랜드아이덴티티 기획 및 디자인
디자인 분야 취업 고민, 브랜드디자인 분야에서 하는일과 앞으로의 전망
디자인/예술
애니메이션
디자인/예술
예체능전공자로 일반기업취업 경험기
디자인/예술
디자인 직군 직장 생활 멘토링,포트폴리오 가이드 (디자인직군)
디자인/예술
1. 게임개발 아트 분야/ 포트폴리오 준비를 위한 포인트-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컨셉 아트와 3d 제작 / 포트폴리오 브랜드화2. 개발부서 생활 간 겪어보게 되는 이슈의 이모저모- 테크니컬과 아트영역에 필요한 제너럴리스트 그리고 스폐셜리스트 이야기
디자인/예술
모션그래픽
디자인/예술
공공디자인/기획, 주민참여 마을 디자인, 창업 인큐베이팅 운영
디자인/예술
한국무용
디자인/예술
디자인
디자인/예술
디자인 업계, 영상 편집, 촬영, 3D 애니메이션, 취업
디자인/예술
패키지 디자인
디자인/예술
패션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
디자인/예술
무엇을 해야하나?
5월 잇다클래스 참여자 모집

* 현직자 직무 멘토링 클래스 : 마케팅편(테팔 현직자)
* 자소서 준비 클래스 : 자소서/이력서 1:1 컨설팅
* 진행 지역 : 도봉구, 양천구

댓글작성

댓글 2 개

Profile 1518469180038

김윤준

2018/05/14 16:52:18

왜를 모르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상황이라는 말이 백번 맞습니다.
저도 입사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필드로 나갔습니다. 뭐가 영업인지도 모르고, 심지어 제가 담당하는 약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관련 전공도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8년이 지난 지금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영업하고 일하는 지 모릅니다.

그 자리에 있으면서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면 됩니다. 방법을 모르겠으면 관련된 것 말고 정말 일을 잘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책도 읽고, 스스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Profile 14358725 1134090523340369 8380004765094766555 n

Sarah Gwak

2018/04/28 14:13:07

'왜'가 있는데 '어떻게'가 없다는 것은 그 반대의 경우보다 훨씬 괜찮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은 어떻게든 강구할 수 있고, 환경이나 여건에 따라 계속 바뀔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목적의식은 없거나 쉽게 바뀌면 길을 잃게 되죠. 그래서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멘티님은 이미 충분히 잘 하고 계십니다. 일은 현장에서 실무로 부딪히며 배우는 것이 제일입니다. 물론 기본적 실무 지식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면 편하겠지만, 퇴직하고 실무 교육을 배우시는 것보다는 당장은 힘들겠지만 실무를 하는 틈틈이 공부를 병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멘티님이 말씀하신대로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무에 들어갔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한대로 일을 못하는 것 같고 자꾸 주눅이 드는 것인데, 이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고 어떤 업계에서 어떤 업무를 하든 반드시 한 번은 거쳐야 하는 일입니다. 모든 것이 완벽히 준비된 상태에서 업무에 뛰어든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에요. 완벽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는 기본을 다진 상태에서 실무를 하고 싶으신 마음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아마 배우면 배울수록 더 부족한 느낌이 드실 거예요. ㅎㅎ 그리고 그건 나쁜게 아니죠. 멘티님이 그만큼 이 분야에 관심이 있고, 더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고, 그러기 위해 노력하고 싶다는 증거니까요.

예컨대 멘티님이 업무를 시작한 것이 1 정도인데, 10 레벨의 실력을 스스로에게 기대하게 되면 너무 힘들거예요. 시간이 해결해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멘티님은 지금 '점점 나아지겠지'하고 손을 놓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노력을 하고 계시니까요. 너무 급하게 결과를 바라고 스스로를 자책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혼자서 독학하시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그 업계에서 경력이 많은 현직자,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멘토를 한 분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방향으로 좀더 공부를 하면 좋을지,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어드바이스를 줄 수 있는 멘토가 있으면 동기부여도 되고, 방향성도 명확해질 거예요.

좀더 멘티님 자신을 칭찬해 주세요! 잘 하고 있고, 잘 될 테니까요. :)